최승천 개인전 – 행복은 꽃으로 피어나네

2018.7.21 – 8.9

전시안내
20회 개인전을 준비하며

행복은 꽃으로 피어나네

1976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금년 20번째 개인전에 즈음하여 참으로 벅찬 감회와 생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각이 교차함을 금할 길 없습니다.
목공예 미학의 다변화를 모색하며 작가로서 출발했고, 목기, 촛대, 장식적 오브제, 나아가 아트 퍼니처를 선보이며 반복과 변화의 자장 안에서 작가로서의 길과 마음가짐을 굳혔습니다.
주제는 새와 나무, 새들이 있는 풍경, 새 그리고 꽃이 있는 풍경 등 언제나 새와 나무와 꽃이었습니다.
늘 내 곁에 있고, 내가 일궈내고, 내가 불러들이고, 내가 찾아가고, 내가 사시사철 돌보고 촬영하는 새와 나무와 꽃, 나의 단순한 삶 속에서 이제는 나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그것들의 형상을 무한 창조하며 진정한 물아일체의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특히 그 옛날 목공예의 길로 들어서기 전이었던 시절, 하태진, 신종섭 등과 어울리며 붓 가는 대로 그림을 그리던 청년의 마음으로 아무 구애도 받지 않고 내 안에 있던 꽃과 새와 나무의 풍경을 불러냈습니다.
그 아득하고도 생생한 풍경을. 이제 그것들을 이토록 온전히 펼쳐 보일 수 있게 해주신 가족과 지인들께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참으로 아름다운 세상에서 늘 격려와 사랑을 받는 저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저는 그 행복감으로 계속해서 정진할 것입니다. 최승천

작가약력
작가정보
최승천
B. 1934~
현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명예교수
한국미술협회 고문
한국공예가협회 고문
최승천 조형연구소 대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학장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원장
한국미술협회 부이사장
한국공예가협회 초대 이사장

전시경력
2018 최승천 20회 초대 개인전, 아트팩토리
2015 최승천 – 시간의 풍경, 국립현대미술관
2007 서호미술관 초대 개인전, 서호미술관
2006 선화랑 초대 개인전, 선화랑 등 개인전 20회
단체전 200여회

작가경력
국전 특선, 추천 및 초대작가 / 상공미전 특선 및 추천작가 (1963~81)
국립현대미술관 현대미술전 초대작가 (1982~91)
이탈리아 빠도바 스컵쳐빠도바 95‘ 초대전(1995)
서울 리빙디자인페어 AHWF 초대전 “Garden Space” (2007)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이너 명예의 전당 헌정 (2014)
국립현대미술관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최승천>” (2015)


작품소장처
공공조형물 30여점,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국립중앙도서관, 롯데 영등포역사, 서울지방법원서부지부, 롯데호텔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