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원 개인전 – Something aimed at Utopia

2017. 6. 3 – 6. 25

전시안내

ANTIC은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 대한 부정을 담고 있다.
황금만능주의라는 틀 안에서 단지 눈앞에 보이는 아름다움을 쫓아감에 따라 정작 자신의 순수함의 소중함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슬픈 단면을 ANTIC이라 말한다.

Something aimed at ANTIC
내 작업의 근본은 인간 내면의 순수함에 대한 갈망이었다. 이미 추할대로 추해진 대부분의 사회부터 개개인에게 말을 하고 있으며 돈이라는 늪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바보 같은 사람들, 물질의 노예가 되어 황금만능주의라는 바다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 행복의 근본적인 마음안의 순수함을 알려주고 싶다.

Antic and Rabbits
토끼라는 동물은 누구나 예쁘고 귀엽다고 생각하는 친숙한 동물이다. 내 작업 즉 Antic에서 보이는 우스꽝스러운 광대 즉 보여지기에 적절한 캐릭터다. 토끼는 내용이 필요 없다. 토끼는 토끼하나만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내 작업에서 토끼는 광대다. 광대는 누구나 좋아하고 보는 사람들은 행복해 한다. 사람들은 토끼가 거짓말을 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언제나 착한 토끼. 귀여운 토끼라는 것은 어린 시절 누구나 마음속 깊이 새겨져 있다. 난 그 광대를 이용해 사람들의 마음을 자극 시키려고 한다. 동심에 대한 그리움 , 순수성에 대한 메시지 , 행복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싶다. 사람들은 토끼에서 피어나는 꽃을 보고 토끼가 바라는 이상향이라든지 토끼의 철학을 알고 싶어 하진 않는다. 다만 그것을 보고 조금이나마 입가에 웃음이 나고 마음속이 따뜻해진다면 만족한다.

Antic and Lambs
양이라는 동물은 근본적으로 유순한 동물이며 무리를 지어 풀을 먹는데 이유는 시력이 나빠 앞을 제대로 보지 못해서 라고 한다. 그리고 잘 속고 자주 넘어지며 한번 넘어지면 일어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중심을 잘 잡지 못하며 방향감각이 없다. 그래서 포식자들에게 표적이 되며 그들의 공격을 거의 피하지 못한다. 난 이런 불쌍한 동물들을 집에서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바보같이 모든 것을 체념하면서 사는 귀여운 양들을. 커튼이 있고 벚꽃이 떨어지는 따뜻한 곳에서 행복하게 풀을 뜯으며 즐거운 하루하루를 보내게 하고 싶었다.

Antic and Animals
나는 사슴의 의미에 영감을 받았으며 그것의 뜻에는 커다란 양면성을 띄고 있다. 사슴뿔의 의미는 지위를 얻기 위해 서로 다투어서라도 가져야  한다는 것이지만 반면 사슴자체가 가지는 의미는 장수와 관록, 명예, 학문을 통한 입신을 상징한다고 한다. 이것은 요즘 사람들이 가지는 잘못된 단면을 대변해주고 있다. 나는 그것들을 변화시키고 싶다. 뿔에는 대립과 다툼이 아닌 순수함의 무엇을 꽃피우고 싶다. 순수함의 무엇이 꽃피워 질 때 사슴은 행복해 질 수 있다.

Antic and Utopia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소통이다. 그리고 이 그림은 대중들과 캔버스가 상상력에 의한 대화를 가능케 한 작업이다. 사람들은 이 그림을 보며 스토리를 상상하고 그들의 대화가 합쳐져 또 새로운 소통거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 이 작업의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이 세상에서 절대 만나지 못하는 코끼리, 말, 토끼와 펭귄은 Utopia라는 이름을 가진 하늘의 숲에서 조우한다. 그들은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며 이유 없이 친해지고 마음의 문을 열기 시작한다. 하늘의 숲에서 반감이나 질투 시기란 단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꽃이 달린 토끼는 평등의 상징이며 그로 인해서 동물들의 마음은 깨끗이 정화된다. 이렇게나 현실에선 이루어 질수 없는 그들의 만남이 현재 사람들의 행태와는 반대로 비춰진다. 캔버스안의 동물들은 직접만나 소통하고 정을 느끼고 살을 부딪친다. 펭귄은 코끼리라는 친구를 만나 낭만을 꿈꾸고 토끼를 만나 행복을 느낀다.■정성원

작가약력

정성원 Jung Sung One (b.1983)

영남대학교(대구) 미술학부 서양화과 졸업

개인전

2016 수호갤러리
2016 대구가톨릭대병원
2016 이목갤러리
2015 뉴앤하이아트갤러리
2015 수호갤러리
2015 슈페리어갤러리
2015 아트 앤 썸머
2014 대구MBC 갤러리M
2014 디자인아트페어 개인부스전
2013 아트팩토리
2013 비앙갤러리
2012 갤러리전
2012 기아자동차 K라운지
2011 갤러리송아당
2010 갤러리송아당
2009 리아트갤러리

2인전

2016 정성원 류채민 2인전(대구은행본점)
2011 Gana Contemporary 3  박경선 정성원(가나아트센터)

주요 단체전

2017 싱가폴 어포더블아트페어(싱가폴)
2017 100대 명반 100대아티스트(롯데애비뉴엘)
2017 동물 그 상징과 의미(EW MUSEUM)
2016 디세이지 협회전(대구 수성아트피아)
2016 서울모던아트쇼(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016 화랑미술제 (코엑스)
2015 가족일기전 (양평군립미술관)
2014 아름다운tv갤러리와 함께하는 페인티안 (서울 아라아트센터)
2014 정성원 이우림 유현 3인전 (갤러리H 울산)
2013 7번방의 선물 (서울미술관)
2013 아트스테이지 싱가폴 (가나아트)
2012 New beginning전 (표갤러리)
2011 Cutting EDGE (서울옥션)
2010 서울옥션에서 추천하는 젊은 작가 (서울)
2010 아트로드 77 아트페어(헤이리) 외 다수